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

매일 챙겨보는 재테크 유튜브 TOP 5 추천

내가 생각하는 재테크 유튜버 TOP 5를 정리해보았다. 지금은 이미 구독자들도 정말 많은 채널들이지만, 그리고 다른 좋은 유투버들도 정말 많지만 딱 5개를 꼽는다면 이렇게만 챙겨볼거라는 생각으로 써보았다.

(구독자수는 2020.1.10 현재 현황)

1. 삼프로TV

올해 100만구독자를 달성한 삼프로TV. 팟캐스트에서 시작해서 이제 엄청나게 커져서 거의 지상파 방송급 파급력이 있는 채널이라고 생각한다. 매일 아침7시반, 저녁6시, 저녁9시 각 두시간정도씩 라이브를 하는데, 매일 3번이나 라이브를 하는 정말 대단한 채널. 솔직히 다 챙겨보지는 못하고, 매일 아침이나 퇴근길라이브를 듣고 놓치면 1.5~2배속으로 듣는다. 그리고 가끔 글로벌라이브를 다시보기로 챙겨보는데 그것만해도 인풋이 너무 많아서 힘들다. 이 채널의 가장 좋은 점은 유튜브의 한 가지 관점에 매몰된다는 단점을 상쇄시켜준다는 것이다. 매일 시황에 맞는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볼 수 있어서 좋다. 올해 동학개미의 약진에 한몫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본다.

 

 

2. 신사임당

신사임당은 구독자 5만명정도 즈음부터 챙겨보기 시작했던 유투버다. 창업다마고치 컨텐츠 덕분에 네이버스토어 창업에도 관심이 생겼으나 네이버스토어는 할 수 없는 사정이 있어 시도해보진 못했다. 작년부터 인터뷰 위주로 컨텐츠가 바뀌었는데 '돈버는 일'에 관심있는 사람들 이야기라서 정말 좋다. 다양한 사람들의 돈 버는 이야기, 가끔은 심리관련 이야기도 나오지만 어쨌든 열심히 사는 사람들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다. 거의 매일 업뎃이라 챙겨보기도 바쁜데, 촬영에 편집까지 다하시는 신사임당님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다. 요즘은 너나위님과 부동산 라이브도 하는데 챙겨보고 있다.

 

 

3. 슈카월드

처음에는 그냥 썰푸는 재밌는 방송인 줄 알았다. 그런데 몇 개 영상을 보고 나서, 슈카님이 해주는 이야기가 진짜 돈되는 이야기(?)라는 걸 알게됐다. 예를 들면 테슬라나 애플이나 HMR관련주 반도체 이야기 등등 트렌디한 경제/시사 관련 이야기들을 해주는데, 몇 주 몇 달 뒤에 보면 주가가 폭등해있다거나 하는 것. 좀 더 실행력과 대담함을 가질걸 하는 후회을 많이 했다. 당장은 그냥 재밌는 이야긴가 싶겠지만 트렌드를 들어보고 미래 투자전략을 생각해보기 좋은 채널이라고 생각한다. 1년 전~몇 개월 영상과 떡상한 몇 기업 주가를 보면 눈물이 ㅠㅠ 그때 살걸... 하면서 지금이라도 열심히 챙겨보고 공부하려고 한다.

 

 

4. 부동산 읽어주는 남자 (부읽남)

작년부터 부동산관련 정책 나올때마다 챙겨보는 부읽남 채널. 분석력도 좋고 정책관련 설명도 이해 잘되게 설명해주셔서 좋다. 예전에 올린 뼈때리는 마인드 강의도 너무 좋다. 덕분에 작년 부동산 매수 실행에 큰 도움이 되었다. (지금은 사라진 최애 재테크 유투버 석가머니님도 한몫했지만) 라이브도 가끔 챙겨보는데 나중에 편집도 해서 올려주시기 때문에 요즘은 라이브는 잘 못보고 올려주는 영상은 대부분 다 보고있다.

 

 

5. E트렌드

삼프로에서 알게된 염승환 부장님때문에 구독했는데, 처음엔 ETF트렌드라는 이름이었는데 최근 E트렌드로 이름이 바뀌었다. 염부장님 외에도 다른 전문가들도 출연하고 시황분석, 종목분석, 경제전망 등 다양한 영상이 올라온다. 특히나 염승환 부장님 시황분석, 종목분석은 꼭 챙겨보고 있다. 염부장님은 종목을 실적 위주로 이야기해주고 또 분석력도 좋으셔서 정말 많이 배우고 있다. 이번에 주린이가 가장 많이 묻는 77가지 질문인가 책 나온다는데, 꼭 사서 읽어봐야지! 

요즘엔 거의 재테크 영상 그리고 가끔 운동 영상밖에 안보는데, 어느샌가 찐덕후가 되어버렸다. 그냥 하나씩 듣다보니 그래도 조금은 발전하고 있는 것 같다. 여기 소개한 것 이외에도 정말 많은 재테크 유투버가 있는데,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모든 좋은 유투버들을 다 구독하고 영상을 다 보는 건 불가능하므로 선택적 덕질(?)을 먼저 해서 도장깨기를 해나가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한꺼번에 부동산, 한국 주식, 미국 주식 다 공부하려면 범위가 너무 넓으므로 한 분야, 한 채널씩 보는 걸 추천한다. 나도 아직 갈길이 먼 주린이이자 부린이지만, 앞으로 더 발전하길 기대하며 유투브 도장깨기를 사시 시작해야지!